“학비 때문에 미술대학 진학을 포기하지는 말라!”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4년 2월 14일]

“학비 때문에 미술대학 진학을 포기하지는 말라!”

 

많은 학부모들과 상담하다 보면 자녀가 비록 아트에 남다른 관심과 재능을 갖고 있어도 고교 과정에서의 아트 클래스 선택을 많은 부모님이 탐탁지 않게 여기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미술대학을 진학하면 학비가 지나치게 비싸다는 생각과 졸업 후에도 직장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물론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왜냐하면 전문 미술대학은 대부분 사립이기에 주 정부의 보조금을 주립대만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며 또한 전공마다 요구하는 재료비도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더구나 유명한 전문 아트 칼리지는 대부분 대도시에 자리하고 있기에 체류 비 역시 부담 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다.

 

현재 미국 미술대학은 적게는 1만 5,000달러에서부터 많게는 4만 5,000달러까지 1년 학비가 책정되어 있으며, 거기에 기숙사비를 포함하면 최고로 많이 드는 경우 6만 달러가 되는 학교도 있다. 이것은 전형적인 각 학교별 학비로 여기에는 일정한 장학금, 또는 정부로부터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했을 경우의 각 학교별 학비다. 그러나 이렇게 학비가 비싼 학교들인 만큼 각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제도 또한 활성화 되어 있는 곳이 바로 전문 미술대학이다.

 

학생이 가고자 하는 대학에 제출한 포트폴리오는 대학진학의 결정적 열쇠이기도 하지만Merit Scholarship을 결정하는 열쇠이기도 하다. 전문 미술대학에서는 내신성적이나 SAT 성적으로 장학금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GPA와 SAT는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본점수를 획득하면 된다. 예를 들어, SAT가 2,000점이 넘는 고득점이라고 해서 1,700점 정도의 학생보다 무조건 입학조건이 좋은 게 아니라는 점이다. 학교의 입학여부와Merit Scholarship을 결정하는 것은 얼마만큼의 퀄리티가 좋은 포트폴리오를 갖췄는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장학금의 결정적 열쇠는 포트폴리오

아무리 GPA와 SAT 성적에 만점을 갖는 학생이라고 해서 대학입학이 확정된다거나Merit Scholarship을 받는 것은 아니다. California에 있는 일부 대학에서는 아예 신입생들에게 SAT 성적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도 있으며 Merit Scholarship 혜택을 주지 않는 학교도 있다. 이들 학교들은 포트폴리오를 보고 입학은 결정하지만 학생들이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100% 다 믿지는 않는다는 기준 하에 일단 입학이 결정되고 나서 다음 학기부터 학생들의 작업현황을 살펴가며 장학제도를 실시하는 대학도 있다.

전문 아트 칼리지의 카페테리아에 가보면 한쪽 벽면은 온통 각 업체로부터 실시하는 공모전 포스터로 장식되어 있다. 대학생활에서 열심히 전공에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든 참여해서 사이드 장학금도 받고 나중에는 해당 업체로부터 인턴 쉽 기회도 쉽게 가질 수 있는 곳이 바로 아트 칼리지다. 또한 일부 대학에서는Merit Scholarship과 별개로 학교 자체 내에서 주는 스쿨론 금액이 장학금과 함께 옵션으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는Merit Scholarship금액을 결정하는데 있어 해당 학생의 예술적 기질에 기대를 거는 차원에서 학교에서 주는 옵션으로 일정한 학점을 잘 유지하면Merit Scholarship과 똑같은 역할로 졸업 시에 장학금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보면 포트폴리오를 통해 받는Merit Scholarship을 받지 못한 학생은 아무도 없었다. 그 동안 유명 미술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있었기에 각 학생의 피나는 노력에 의해 완성된 포트폴리오는 올해도 대학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있다.  잘 준비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전문 미술대학이기에 학비문제로 자녀의 장래를 결정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자녀의 기질과 재능을 충분히 발휘해 보다 좋은 조건으로 최고의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결코 경제적 이유로 미대 진학을 반대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