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매일 쌓아 올리기”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4년 2월 21일]

“매일 매일 쌓아 올리기”

요즘은 러시아 소치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소식으로 만나는 사람들마다 이야기 거리가 풍성하다. 특히나 이번 올림픽에서는 기대했던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해서 아쉬움이 많기도 하다. 얼마 전 여자500m 스피드 스케이팅 에서 금메달을 목에건 ‘이 상화 선수’의 이야기를 보면서 그녀의 노력과 열정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고 싶어진다.

‘이상화 선수’의 성공 비결을 보면 다른 무엇보다도 매일매일 꾸준히 8km씩의 훈련을 했다고 한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매일 쉬지 않고 그런 일을 한다는 것은 아마 누구에게도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미대입시를 지도하고 있는 선생으로서 그리고 작품을 하고 있는 작가로서도 많은 부분 나 자신을 일깨웠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한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새해가 시작되거나 어떠한 계기를 통해 생에 중요한 결심을 하게 되고 꿈을 꾸게 된다. 하지만 그 결심과 꿈을 이루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이유는 그 결심과 꿈들이 너무나 크고 멀리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성공에 이른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좀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세부계획을 세워 실천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고 등등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그것을 매일 지키기란 그리 쉽지 않다. 실천 가능한 세부계획이란 이를 테면 이런 것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매끼 한숫갈씩 덜먹기, 매일10분씩 의자에서 복근운동하기 등 아주 작고 간단하며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매일 고구마나 닭 가슴살과 야채로만 식사를 하고 운동은 걷기와 weight를 포함해 40분 정도를 하며 설탕과 흰쌀밥을 먹지 않고 동물성 지방을 줄이고 ….. 등등보다 훨씬 간단한 그런 계획 말이다.

 

미술대학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 같다. 무슨 무슨 대학을 장학생으로 입학하고 싶다는 커다란 꿈을 꾸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더 쉽고 실천 가능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매일매일 실천해 간다면 그 학생이 가지고 있는 꿈을 반드시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의 모든 일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매일매일 일정한 방향을 갖고 조금씩 실천해 나간다면 그것이 모여 커다란 성취를 이룰 것이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