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최종 점검사항”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0월 25일]

“포트폴리오 최종 점검사항”

 

2014년 미대입시가 10주정도 남아있는 시점에서 오늘은 그 동안 열심히 준비해왔던 포트폴리오에 대한 마지막 점검사항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이번 미대입시도 역시 뉴욕에 있는 Pratt을 시작으로 1월 4일부터 Apply가 시작된다. 그 시점을 기준으로 약 10주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지만 어찌 보면 그리 적은 시간은 아니다. 부족한 점이 있거나 아직 미비한 점이 있다면 충분히 보완해서 마무리 할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아직도 작품수가 충분치 않은 학생들도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급하게 달려들지 말고 침착하게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우선 자신의 작품들을 사진촬영 하여 폴더를 만들어놓고 Photoshop등의 사진보정Program으로 작품의 느낌과 성격 등을 고려하여 색상이나 명암을 좀더 원본과 가깝게 교정하거나 더 나아가 작품의 장점이 잘 드러나도록 보정작업을 거치는 것이 좋다. 이때에 특히 주의할 점은 지원하는 각 학교마다 Slideroom에 본인의 계정을 만들어 바로 Upload할 수 있도록 파일 사이즈에 유의해야 한다.

 

작품사진이 준비되었으면, Slideroom에 Upload할 작품의 배치를 생각해 가면서 자신의 작품집이 일관성이 있는가를 심각히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일관성이 잘 보여지지 않는다면 그 작품집은 강하게 어필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일관적인 연결성이 보여지도록 별도로 몇 개의 작품을 더 만들어 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위에서는 일관성을 이야기 하였지만, 다양성 또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재료의 다양성과 소재의 다양성 등 작품집에서 보여 줄 수 있는 최대한의 다양한 작업들을 보여줌으로 해서 다양한 소재에 대한 경험과 해석능력까지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작품들에 대한 Art Statement와 Essay도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Slideroom에도 짧게나마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 논Art Statement를 활용한다면 효과적이고 일관된 작품설명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작품집을 점검해 봄으로써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좀더 밀접한 포트폴리오라는 인상을 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전문가나 선배 또는 선생님으로부터 자세히 조언 받는 것 또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매년 개최되는 포트폴리오 데이(Portfolio Day)에 참여하여 자신의 작품을 지원하는 학교의 사정관으로부터 직접 평가 받아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NAN ART STUDIO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