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 학과정보-3”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1월 15일]

“미술대학 학과정보-3”

 

지난주에 이어 계속해서 미술대학 학과별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Apparel/ Fashion Design>
패션 디자인이란 직물, 가죽, 금속, 비닐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인간이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현 패션의 세계는 ‘개성화, 첨단화, 고기능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 범위도 종래의 틀을 벗어나 일상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옷은 단순히 신체를 가리고 보호하는 일차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역할에 상응하는 자신의 위치와 입장을 표현하는 기능을 할뿐만 아니라 인간의 미적 욕구를 가장먼저 표현해내는 분야로서 인간 생활과 한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든 것들을 포괄하녀 학문화 한 것 이 패션 디자인 학 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패션 디자인 관련학과에서는 패션 디자인뿐만 아니라 패션기획, 특수소재개발, 스타일링, 공간연출에 이르는 디자인 전 과정의 총체적인 체험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무한한 개발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패션 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력을 키워내고 있다.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학과로는 Apparel Design/ Apparel Production/ Fashion/ Fashion & Textile/ Shoes Design/ Bag Design/ Jewelry Design 등이 있다.

 

<Animation>
애니메이션 산업이 멀티미디어 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애니메이터가 자유롭게 일한 만큼 높은 보수를 받는 직업으로 신세대들 사이에서 인기 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만화와 관련된 영상산업과 전자오락 게임산업 및 영상출판, 게임 캐릭터, 판시상품 광고, 관광산업 등을 일컷는다. 전통적 애니메이션 전공에서는 전통적 셀 애니메이션에서 컴퓨터 애니메이션까지 기획, 원화제작, 타이밍연출, 촬영, 편집 등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과 미니어처를 사용한 특수효과 영상촬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는 능력을 중점 지도하고 있다.  애니메어션의 기획, 제작, 모델러, 캐릭터 디자인, 배경디자인 등 각 분야의 전문가 및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작품활동을 하는 작가주의 애니메이터 등으로 진출학수 있다. 특히 일부 대학에서는 애니메이션 학과가 대부분 영화학과와 함께 운영되고 있고 영화나 TV제작학과와 함께 운영되고 있다. 이 경우는 애니메이션의 작품을 세부적으로 그러내는 것 보다는 이미 그려진 애니메이션 작품을 가지고 구체적인 애니메이션 영화나 영상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에 더 초점을 두는 것으로 한 마디로 애니메이션 감독을 양성한다고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학과로는 Animation/ Animation & Digital Media/ Cartooning/ Character Animation/ Comic Art/ Computer Animation/ Computer Art & Animation/ Experimental Animation/ Film & Animation/ Film Animation & Video/ Illustration & Animation등이다.

 

이상으로 3주에 걸쳐 미술대학 내 학과별 정보를 간략하게나마 소개해 보았다. 조만간 다가올 대학원서 접수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정리해 본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