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미술대학 정보 – RISD”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1월 22일]

“명문 미술대학 정보 – RISD”

 

지난주까지 연재된 칼럼에서는 미술대학 학과에 대한 특성과 차이점에 대해 소개하였고, 앞으로 몇 주간에 걸쳐 미국 내 유명 미술대학에 대한 소개를 해볼까 한다. 오늘은 그 첫 이야기로 로드아일랜드 주 프로비던스에 위치해 있는 RISD부터 소개할까 한다.

 

<RISD |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약칭 RISD, ‘리즈디’)은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의 주도 프로비던스에 위치한 미국의 예술대학이다. 1877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프로비던스의 유서 깊은 칼리지 힐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미국인들에겐 보통 리즈디(RISD)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명문가 집안 자제들이 많이 입학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유에스뉴스(U.S. News & World Report) 등 각종 미국대학순위 조사에서,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스쿨(SAIC), 마이카(MICA), 파슨스(Parsons), 프렛(Pratt) 등의 예술대학들과 아이비리그에 속한 예일(Yale), 콜럼비아(Columbia) 등의 종합대학들을 제치고 독보적인 최고의 미술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입학사정 때 포트폴리오 등 실기만 주로 치중해 심사하는 일반적인 다른 예술대학들과 달리 리즈디의 입학사정은 강력한 포트폴리오 외에도 학교성적, SAT 등 대입시험 점수 등도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입학생들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입학자격을 요구하기 때문에 지원자 합격률은 다른 예술대학들과 비교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유학생의 경우에는 IBT 기준으로 최소 93점의 토플 성적을 요구하는데 대부분의 예술대학들이 IBT 70~80점대를 요구하는 것을 감안하면 리즈디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요구하는 편이다. 또한 다른 예술대학들과 달리 유학생에게도 미국대입학력시험 SAT 점수를 요구한다.

 

리즈디의 수업은 어렵고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전통적인 시각예술, 디자인 등에 현대적 첨단과학과 기술을 접목시키는 수업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실제 미 항공우주국 (NASA)은 2030년 화성에 보낼 유인 탐사선의 내부 디자인을 리즈디에 맡기기도 했다. 학생들에게 많은 과제를 내주는 것으로 유명해 학기 중 재학생들 사생활 영위가 거의 불가능 하다는 우스갯소리까지 있다. 1학년 과정은 신입생 모두가 기숙사에 입사해서 ‘파운데이션 스터디’라고 불리는 무전공 시스템으로 공부를 해야 하며, 드로잉, 3D,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미술수업 외에도 문학, 역사, 철학 등의 인문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교양수업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2학년부터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캠퍼스가 바로 옆에 붙어있는 아이비리그의 브라운 대학교와는 오랜 자매학교로 공동학점제, 공동학위 제 등 각종 연계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해오고 있어 두 학교의 재학생들은 서로의 수업을 교차로 등록해서 들을 수도 있으며 각종 학교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리즈디는 교육 분야에 있어서 다양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 순수 미술 전 분야, 즉 조각, 판화, 회화, 삽화, 사진, 영화, 비디오 등의 과목을 갖고 있고, 디자인의 전 분야, 예를 들면 복장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이 있다. 공예분야에서는 섬유, 유리, 가구, 보석, 금속, 도자기 등이 있고, 건축 분야에는, 실내 장식, 옥외 조경, 건축 등을 망라하고 있다. 미국에 미술 대학이 많이 있지만, 이곳처럼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는 학교는 많지 않다고 한다.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RISD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만간 다가올 대학원서 접수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정리해 본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