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 학과정보-2”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1월 8일]

“미술대학 학과정보-2”

 

지난주에 이어 미술대학 학과별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Visual Communication>
시각디자인(Visual Communication)은 크게 그래픽 디자인과 영상 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래픽 디자인은 우리가 접하는 신문, 잡지, 포스터, 팸플릿, 포장 등과 같이 인쇄매체를 이용한 디자인을 말하며, 영상 디자인은 컴퓨터 그래픽 등의 영상과 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 주로 영화기구와 재생장치를 매개로 하며 정보전달을 취급하는 영상매체 디자인을 말한다. 시각디자인과는 배우는 분야가 다양한 만큼 졸업 후 다방면의 취업이 가능하다. 기업홍보실, 광고대행사, 케이블TV, 멀티미디어, CF, 영화제작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프리랜서 또는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한다.  시각디자인 관련 전공학과로는 Book Arts/ Communication Arts/ Communication Design/ Computer & Design/ Computer Graphics/ Graphic & Visual Co­­mmunications/ Graphic Arts/ Visual Art 등이 있다.

 

<Interior Design>
인테리어 디자인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쾌적한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실내 공간에 대한 물리적 환경적 조건과 실내에서 인간생활을 위한 기능적 조건, 예술적 욕구와 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정서적 조건 등을 고려한 실내공간을 계획하는 작업이며 이 분야를 연구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인테리어 디자인과는 미래지향적인 다양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심화된 디자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창조적 발상과 아이디어 전개를 위한 기초디자인 능력을 교육하며 실내건축디자인 도면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기본도면 능력과 컴퓨터 실습과목을 통해 다양한 전자매체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의 표현능력을 을 키운다.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는 삶의 문화 수준과 직결되어있다, 전반적인 생활문화가 발전할수록 실내디자인은 같이 발전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또 거기에 대한 요구가 당연히 많아질 수 밖에 없겠다. 인간의 삶과 바로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삶의 문화가 융성해지고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이 분야도 동시에 발달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전공학과로는 Architectural Design/ Architecture,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Interiors/ Environmental Design/ Interior Architecture/ Interior Architecture & Design/ Interior Design/ Landscape Architecture 등이다.

 

<Transportation Design>

운송기기 디자인은 산업디자인의 꽃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공학, 공기역학, 미학 같은 여러 분야의 전문 지식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종합예술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디자인 분야도 분업이 되어 있어서 보통 스타일링(자동차외관)을 하는 사람, 모델을 만드는 사람, Alias같은 디지털 모델링을 하는 사람, 디자인 기획을 하는 사람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통 자동차 디자이너라고 하면 가장 눈에 뛰는 부분인 스타일링을 선호하고, 자동차 스타일링을 하려면 모델링 감각, 디지털 모델링, 전반적인 디자인 지식과 감각이 뛰어나야 하며, 아이디어 스케치에서부터 렌더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이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시작이자 디자이너 자신과 공학자, 경영자들, 또는 동료 디자이너들과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드로잉 연습과 기초 미술수업 이수와 영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운송기기 디자인 관련 전공학과로는 Industrial Design/ Product Design/ Product & Industrial Design/ Transportation Design 등이 있다. 다음주에도 계속 이어서 학과별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