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미술대학 정보 – MICA”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2월 13일]

“명문 미술대학 정보 – MICA”

<MICA | 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마이카’라는 약칭으로도 MICA(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이하 MICA)는 학위를 수여하는 미술대학으로는 미국 최초로 1826년에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대학중 하나이기도 하다.  <U.S. 뉴스 & 월드 리포트>가 발표한 미국 내 220개 미술대학원 중 Top 4에 포함된 것은 물론 풀브라이트 장학생을 많이 배출하는 학교(출처: 미국 고등 교육지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중 하나로도 뽑혔다.

 

MICA는 예술 전공에 역사, 정치, 과학 등 여타 일반 인문 과목을 접목해 교육시키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예술 실기 교육과 함께 인문 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소양을 제고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있다.

 

학교 규모는 매우 작다. 대학원생 200여명까지 포함해 학생수는 2100여명 수준으로 한 해 약 500명 가까운 학생들을 선발한다. 학교 건물도 10개 안팎 정도이기 때문에 큰 학교 캠퍼스를 바라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참고로 미국 최고의 미대로 평가 받는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의 건물은 43개나 된다. 작은 만큼 교과 과정이 매우 탄력적인 장점도 있다. 전공마다 꽉 짜여진 커리큘럼을 따르기보다는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여러 전공 과목을 섭렵하는 재미가 작지 않다. 졸업을 위해서는 예술/미술, 과학(생물 도는 물리), 인문, 역사, 컴퓨터, 사회과학, 영어(작문 포함) 과목을 통과해야 한다.

 

5년 과정의 학·석사 통합 과정이 많은 것도 장점이다. 보통 6년 이상 걸리는 학 석사 과정을 짧게 끝낼 수 있어 시간 절약이 많이 된다. MICA는 특히 회화(painting)과 미술 교육(art education)에서 최 강자로 종종 불린다. 상대적으로 디자인 아트(design arts) 쪽에서는 약하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애니메이션 및 뉴 미디어쪽을 강화해 별도의 시설과 공간을 마련하고 학생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에서 RISD와 함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애니메이션 부문은 다른 경쟁 학교들 즉 RISD, SCAD 등이 더 좋은 평가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전공은 일러스트레이션 18%, 그래픽 디자인 15%, 멀티미디어/인터미디어 12%, 회화 12%, 사진 10% 등의 순이었다. 학생/교수 비율은 10대1로 밀접한 강의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며 1학년 학생들의 재등록률은 85%, 6년내 학생들의 졸업비율은 71%를 기록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MICA(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만간 다가올 대학원서 접수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정리해 본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