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미술대학 정보 – Cornell”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4년 1월 17일]

“명문 미술대학 정보 – Cornell”

<Cornell University>

뉴욕주 이타카에 위치한 코넬대학은1865에즈라 코넬(Ezra Cornell)과 앤드루 딕슨 화이트(Andrew Dickson White)에 의해 인종이나 종교에 상관 없이 입학을 받는 무교파 대학으로 설립되었다.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과 달리 1872년부터 여학생을 받아들여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남녀공학으로 기록된 대학이다. 코넬대학은 미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명문 사립대학 중의 한 대학이지만 학교의 재정 일부는 뉴욕 주에서 예산을 받아 운영하는 주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장점을 살려 만든 대학이다.

 

따라서 뉴욕 주 거주민 출신 학생들의 등록금과 타주 출신 학생들의 등록금에 차이가 있다. 반면 코넬은 뉴욕 주 교육기회 프로그램(EOP)과 고등교육기회프로그램(HEOP) 등을 통해 저소득층을 위한 무상 등록금의 혜택을 주고 있다. 그리고 전체 재학생 중 9%에 달하는 유학생들에게도 많은 장학금을 주는 후한 대학이다.

 

코넬대학은 그 동안 총20명 정도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시켰으며 특히 ‘실용적인 학문과 이론을 겸비한 인재를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신조로 삼고 있다. 미국에서 11번째로 큰 대학 도서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서 가장 먼저 학부생 들에게 도서관의 도서를 대여한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프린스턴 리뷰지 에서는 2006년도의 11번째로 가장 좋은 대학 도서관을 갖춘 대학으로 코넬 대학을 뽑았다.

 

코넬대학은 11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 미술대학 학부과정 전공으로는 1. Combined media: 필름, 비디오, 연극무대, 댄스, 뮤직 그리고 텍스타일 디자인 등을 통합한 전공. 2. Electronic Imaging: 디지털 이미지, 비디오, 에니메이션 등을 통합한 전공 3. 페인팅 4. 사진 5. 판화 6. 조각과 조소 등이 있다.코넬대학만의 아주 독특한 점은 2학년이 되면 미술전공 학위인 B.F.A.와 B.A.를 합한 복합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B.A.에는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College of Human Ecology, College of Engineering 등의 과학, 인간 생태학, 엔지니어링 등의 단과대학에서 제공하는 전공을 함께 선택할 수 있어 보다 폭넓은 학문을 익힐 수 있다. 건축학과 지원시 SAT-II 수학시험 성적도 요구하며 나머지 서류는 일반 모든 대학에서 요구하는 공통적인 것 이외에 포트폴리오도 함께 보내야 한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