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미술대학 정보 – CAL ARTS” [중앙일보 교육면 칼럼 2013년 12월 20일]

“명문 미술대학 정보 – CAL ARTS”

<CAL ARTS |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캘리포니아 인스티튜트 오브 아트(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는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1961년 Walt and Roy Disney의 비전 아래 설립되었으며 예술 종합학교의 성격을 가지고 전공간 협력과 연계가 잘 이루어 지도록 설계되어있다. 학부과정부터 전문적이며 실무적인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창조성과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시각예술과 공연예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미국 서부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술학교로 자리잡고 있다.

 

Art Center와 더불어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 아트스쿨이며, Art, Film, Painting, Photography, Sculpture, Theater, Animation 프로그램은 대학 평가 때마다 항상 상위 10위 안에 진입하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LA의 영상부분에 많은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 부분도 서부에서는 가장 우수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영화 ‘가위손’, ‘배트맨’, ‘크리스마스의 악몽’ 등 유명 영화의 감독인 팀 버튼(Tim Burton);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등의 애니메이션과 ‘미션 임파서블 4’를 감독한 브래드 버드 (Brad Bird); ‘스타워즈’의 로버트 발락 (Robert Blalock) 특수효과 감독, 픽사의 존 레스터 (John Lasseter) 대표 등이 학교의 동문이다.

 

Cal Arts는 기초과정으로 미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파운데이션 (Foundation) 코스를 운영하는 다른 아트스쿨과는 달리 1학년부터 전공 집중 수업을 진행한다. 따라서 지원하는 학생들의 수준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전공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영상과 영화 분야에 강세이며 visual 과 performing arts 두 분야 모두 학사 석사 학위 과정이 있는 특징이 있다. 다른 미술전문학교와는 달리 한정된 전공과 타 전공이 함께 어우러져 전체적인 영화와 관련된 작업을 같이 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Cal Arts는 학생들에게 예술의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스스로 연구하고 개발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입학 기준 역시 학생의 창조적 재능을 우선으로 꼽는다. 학교 입학요강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학교의 성적이나 수험성적(SAT, GRE)도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토플 성적도 학교에서 정한 기준이지만 얼마든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Cal Arts에는 유학생이 전체 학생의 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학생의 평균연령은 대학 신입생이 22.2세, 대학원생은 27.7세에 이르고 있어 이미 대학을 졸업한 학생이나 직장 경력자들이 많이 지원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Cal Arts(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만간 다가올 대학원서 접수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정리해 본다.

 

<미대입시전문 미술학원>
NAN ART STUDIO 원장 이관영

EMAIL: nanart.info@gmail.com
WEBSITE: nanartstudio.com
PHONE: 678-891-8638
INSTAGRAM: nanartstudio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